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란희 (보람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3 - 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학습자의 시선운동에 대해 아이트래킹 기술을 활용하여 추적함으로써 공간지각능력의 차이가 학습자의 감상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고등학교 2, 3학년 14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아이트래커 기술을 활용한 양적연구방법과 감상문 및 인터뷰를 활용한 질적연구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공간지각능력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작품을 감상할 때 공간을 표현한 시각적 단서를 찾기 위해 한 영역에 시선이 집중되는 수렴적 탐색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공간지각능력이 중간인 학생들의 경우 작품을 감상할 때 공간보다는 작품에 표현된 소재와 인물 등을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 시선이 이동하는 확산적 탐색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공간지각능력이 낮은 학생들의 경우 작품을 감상할 때 천천히 작품을 감상한 후 시선이 다시 중앙을 응시하였는데, 이는 작품의 중앙에 위치된 무게중심을 바라보는 자연스러운 경향성이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공간지각능력의 수준에 따른 미술 감상의 차이를 발견하였으며, 학습자의 시선운동에 대한 연구가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를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