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1 - 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활용역량 증진을 위한 예비 유아특수교사의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예비 유아특수교사 108명에게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에 관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 Borich분석 방법으로 교육 요구도를 계산하였고 교육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Locus for Focus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PACK 모든 문항에서 보유도와 필요도의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예비 유아특수교사가 요구하는 항목의 최상위 수준은 테크놀로지 지식(TK)으로 나타났고 차순위는 테크놀로지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TPCK)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세부적인 결과는 교원양성기관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 구성과 방향성을 시사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