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은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 - 4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 전반의 흐름과 새로운 변화에 가장 민감한 대중문화인 패션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하여 언택트 콘텐츠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으로 빠른 대응을 이어가며 이에 따라 언택트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언택트 문화가 확산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패션 산업 전반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바탕으로 언택트 문화로 인한 새로운 트렌드와 비대면과 온라인을 활용한 언택트 소비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다. 이로써 일상화 되어가는 언택트 문화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첫째, 언택트 문화의 발생 배경과 언택트 문화의 확산에 대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한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언택트 문화의 확산에 따른 현대 패션의 변화를 고찰한다.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현대 패션 사례를 통해 언택트 문화의 확산에 따른 현대 패션의 변화된 요소들을 확인하고 포스트 코로나와 보편화 되어가는 언택트 시대의 흐름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현대 패션의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의 부각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이른바 엣 홈 스타일과 질병에 의한 감염을 예방해주는 마스크 패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였다. 둘째,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패션 소비 시스템의 변화로 나타났다. 패션 소비 시스템의 변화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패션 시장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언택트 문화에서 소비자는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대면접촉을 줄이는 방식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언택트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면서 키오스크 결제, 픽업 서비스 등 언택트 서비스의 활성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언택트 문화에서 소비자들은 구매를 위한 외부 활동으로 소비되는 비용뿐만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지 않으려는 성향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 구매 방식을 선호하는 온라인 서비스 우위 현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