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래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3 - 1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기반 유아과학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K지역의 C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개설된 PBL기반 유아과학교육 교과목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 38명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에 대한 사전, 사후 조사를 실시하여 PBL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PBL기반 유아과학교육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PSS/ PC(win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PBL기반 유아과학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 효능감, 학습동기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어 PBL기반 유아과학교육의 긍정적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교원양성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