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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현 (한양대학교) 김영현 (한양대학교) 유준아 (한양대학교 공간과 문화 종합연구소) 황연숙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3 - 1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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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미래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재 양성을 위해 스마트교육 환경이 강조되고 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시행되는 시점에서 스마트교육이 도입된 창의,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는 메이커 스페이스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교육이 도입된 메이커 스페이스의 공간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내에서 스마트교육이 시행되고,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이 구축된 사례 중, 5년 이내에 리모델링 된 5곳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 고찰을 통해 스마트교육 및 메이커 스페이스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하고, 스마트교육에 필요한 기자재 및 시스템에 대해 파악한다. 선행 연구를 통해 공간 분석표를 작성하고 분석표를 기준으로 5곳의 현장을 답사하여 공간을 분석한다. (결과) 사례 5곳을 분석한 결과, A사례의 경우, 애플의 기자재와 시스템을 지원받은 공간으로, 1개의 교실공간을 리모델링하였다. MDM 프로그램을 통해 디바이스를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B, C사례의 경우, 삼성의 기자재와 시스템을 지원받은 공간으로 각 2개, 1.5개 교실을 병합하여 리모델링하였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수납 가구를 구성하여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D사례의 경우, 서부 교육청의 지원을 받았고, 1개의 교실공간을 리모델링 하였다. 전시와 놀이 벽면을 구성하였고, 유리를 설치하여 개방감을 높였다. E사례의 경우, 강동 송파 교육청의 지원을 받았고, 2개 교실공간을 병합하여 리모델링 하였다. 교실 중심부의 벽면을 구축하여 학습 공간과 결과물 공유 공간을 분리하였다. 스마트 환경은 무선AP 설치, 미러링 시스템, 기자재 설치로 5곳의 사례 모두 동일하고 양호하게 나타났다. (결론) 메이커 스페이스는 별도의 실 구성없이, 학습공간을 중심으로 전시영역, 커뮤니티 영역, 기기 영역들로 구성되었다. 메이커 스페이스의 교실공간은 형태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바닥과 벽, 가구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이 결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의 소통과 협업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모색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습 환경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사용자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한 공간이 구성되어야 하며, 스마트교육이 사용자들에게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도입과 지속적인 공간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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