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치훈 (한국항공대학교) 이장룡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8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1 - 12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종사의 피로는 항공안전과 관련하여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24시간 비행이 가능한무인항공기가 우리나라 육군에 도입됨에 따라 무인항공기 조종사의 피로관리 문제에 대한 연구에큰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들에서 파악한 주요 조종사 피로유발 요인들이 한국 육군의 장시간 체공 무인항공기 조종사들에게도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한국 육군 무인항공기 조종사의 피로도는 비행 근무시간의 증가와비례하였고, 비행 근무시간이 8시간을 초과할 경우 증가한 조종사 피로도가 임무 수행에 제한을주는 것을 식별할 수 있었으며, 야간에 비행하는 조종사의 피로도는 동일한 시간을 비행하더라도주간에 비행하는 조종사의 피로도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육군은장시간 비행 무인항공기 조종사의 피로 관리를 위해서 조종사 근무시간 관리 규정을 구체화하고복지여건 증진에 대한 관심 제고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