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7 - 243 (27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아동의 비장애 형제를 대상으로 실행된 국내 중재연구를 분석하여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검색 시점을 기준으로 2021년까지 한국연구재단 학술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발표된 관련 논문 중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는 논문 총 34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국내에서 비장애 형제 지원을 위한 연구는 1997년 처음 발표된 이래 2021년까지 꾸준히 진행되었으며 주로 상담·심리 분야와 특수교육의 학술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는 주로 집단실험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참여한 비장애 형제는 학령기 아동이 가장 많았다. 셋째, 중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주로 비장애 형제의 감정 인식과 표현, 가족애 대한 이해와 수용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넷째, 중재의 효과는 정서·행동의 변화, 장애 형제 및 가족 관계 향상, 자기 이해 및 성장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으며 비장애 형제를 위한 다양한 연구 유형과 주제로 양질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이들을 위한 연구의 양적 증대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 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