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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선숙 (단국대학교) 이의연 (가톨릭관동대학교) 전정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23 - 16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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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 재학생들이 학업을 완수하는 데에 있어서 학업스트레스 및 문화적응 문제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생들의 사회적 자본이 기본심리욕구, 대학교 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기본심리욕구, 대학교 생활적응에 관한 선행연구를바탕으로 가설을 도출하였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7월 21일부터 8월 21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300부의 응답을 확보하고20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은 SPSS 27.0, Mplus 8.7을 활용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사회적 자본은 개인-정서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은 학업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본심리욕구는 사회적 자본과 대학교 생활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과 대학교 생활적응의 관계를 규명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호혜성 원칙의 형성과정을살펴보고, 그 형성과정은 사회교환이론에 의해 설명된다는 점을 밝히는데 이론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은 대학교차원에서 이러한 사회적 자본을 강화시키고호혜성 원칙의 형성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 개선과 지원이 필요하다는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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