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성용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9 - 15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 기술 개발은 엔지니어의 문제이지만, 이를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주체는 결국 일반 소비자이다. 즉 인공지능은 단지 공학적 문제의 영역이 아니라 마케팅, 소비자 관점에서도 이해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된 인공지능 연구를 (1) 인공지능 기술 및 제품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2) 알고리즘 회피 및 AI에 대한 의구심 연구, (3) 특정 산업, 제품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연구, (4) 일반 소비자 행동 및 심리 관점의 인공지능 연구, (5) 기타 연구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공지능 관련 연구에서 필요한 주제 및 방향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1)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 수용 연구, (2) 인공지능으로 인한 마케팅, 산업의 변화 연구, (3) 인공지능과 관련된 사회 이슈 및 소비자 문제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마케팅, 소비자 관련 연구자들은 인공지능과 관련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터들과 정부 정책 결정자들에게 인공지능 문제를 단지 기술의 문제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