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숙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정수정 (동명대학교) 윤정진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07 - 42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이 향 숙**ㆍ정 수 정***ㆍ윤 정 진****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영향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5년부터 2022년 1월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 총 27편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전체효과크기는 중간효과크기를 보였고, 요인군 별 효과크기는 모두 중간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요인군 별 하위요인 효과크기는 개인심리요인군이 정보소양능력, 셀프리더십, 행복, 정서지능, 창의성증진, 유아권리존중, 자아탄력성, 공감능력 순이었으며, 보호-직무역할요인군은 교사역할수행,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교사의 놀이성, 교사-유아상호작용, 교수태도, 교수효능감, 전문성 인식, 직무만족 순이었다. 위험-직무역할요인군은 소진이 직무스트레스 보다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인군의 조사대상별 효과크기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추후 영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 관련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언하였다. 핵심어: 영유아교사, 인성, 창의적 인성, 영향요인, 메타분석 □ 접수일: 2022년 2월 17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9S1A5C2A04082033). ** 주저자, 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초빙교수(First Author, Professor, Tongmyong Univ., Email: kaori73@hanmail.net)*** 공동저자,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Co-author, Professor, Silla Univ., Email: jsj@silla.ac.kr)**** 교신저자, 동명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Tongmyong Univ., Email: angela5210@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