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가톨릭대학교) 정옥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389 - 1,40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효과이 미 숙*ㆍ정 옥 년** 연구 목적: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 방법: S시의 청소년문화센터에 등록한 청소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했고, 각각 15명씩 무선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정했다. 실험집단에는 1회 90분씩 총 11차시의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을 적용했고, 통제집단에는 별도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았다. 두 집단 모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했고,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독립표본 t 검증을 했다. 연구 내용: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이 확인되었고,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역량 점수는 통제집단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 가능한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핵심어: 관계중심 독서프로그램, 청소년,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역량, 실험연구 □ 접수일: 2022년 9월 8일, 수정일: 2022년 9월 27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 독서교육전공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atholic Univ. of Korea, Email: lmsa65@catholic.ac.kr)** 교신저자, 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atholic Univ. of Korea, Email: joinusok@catholic.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