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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감지영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최용금 (선문대학교) 임근옥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39 - 344 (6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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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영상학 학문은 치과 임상에서 실제 이루어지는 방사선 촬영법을 학부과정에서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교육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방사선 원자력법에서 방사선 안전교육을 필수로 수료한 자에 한하여 실습수업을 하도 록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전 학년을 대상으로 원자력안전법 교육 유무에 따른 방사선 안전에 관한 지식정도와 인식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일반적인 방사선 지식정도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원자력 안전법 지식정도와 인식도는 구강영상학 과목을 이수한 3,4학년과 이수하지 않은 1.2학년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었다. 따라서 원자력 안전법 교육은 구강영상학 실습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으 며 나아가 치과임상 현장에서도 방사선 위험성에 대한 방어와 예방을 위해 방사선 안전에 관한 주기적인 교육 시 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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