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혜 (연세대학교) 원미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7 - 1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러시아어권 중ㆍ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드라마 자막의 반복적 시청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험 참여자 33명을 한국어 자막, 러시아어 자막, 무자막 집단으로 나누어 영상을 시청하기 전 어휘 테스트를 진행하고 드라마 시청 후 동일한 테스트를 일주일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한국어 자막과 무자막 집단은 반복적 시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효과가 있었음을 밝혔다. 또한 자막별 점수 변화 양상을 기술통계값으로 확인한 결과 상위권과 하위권 모두에서 한국어 자막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위권은 무자막, 러시아어 자막이 뒤를 이었고 하위권은 러시아어 자막, 무자막이 뒤를 이어 숙달도 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표현 영역으로의 확장 역시 한국어 자막 집단에서 가장 점수 향상 폭이 컸으며 상ㆍ하위권 모두 한국어 자막, 러시아어 자막, 무자막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에 있어 자막의 반복적 시청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험을 통해 밝혔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