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용 박재표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7 - 123 (17page)
DOI
10.5392/JKCA.2023.23.0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 행동을 UTAUT2와 TRI 이론을 통합하여 탐색하고자 한다. 20세 이상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통하여 321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전문은행 사용 의도에 UTAUT2의 사회적 영향, 촉진 조건, 가격 가치, 습관과 TRI의 낙관성과 혁신성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TRI의 불편감과 불안감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UTAUT2와 TRI 관련 요인들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확대를 위해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20대부터 40대 까지를 대상으로 SNS 프로모션, 전환 고객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정책수립, 불편감과 불안감 감소를 위한 비대면 처리 프로세스 개선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339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