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욱 (서울고척초등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27 - 364 (38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독특한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초?중등교육 맥락에서 모바일 탐구학습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특히, 테크놀로지 통합의 관점에서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과 설계원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초기 개념모형을 개발하였다. 초기 모형의 타당화를 위해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고, 타당화 의견을 반영하여 모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과 13개의 설계원리 및 34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교육과정’, ‘모바일 테크놀로지’, ‘맥락’, ‘정보자원’, ‘모바일 탐구과제’, ‘모바일 탐구학습 활동’의 6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업설계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또한 본 모형이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모바일 학습과 탐구학습,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설계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