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3 - 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예술교육은 예술을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예술 문화를 누리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예술 향유 능력’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민 공통 교육으로서 학교 예술교육은 모든 학생들의 문화향유권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예술 향유 능력 함양을 위한 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역대 정부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정책의 쟁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학교 예술교육 정책 구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중앙과 지역을 연계하여 조직적으로 학교 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는 아일랜드의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결과, 우리나라의 학교 예술교육의 지원 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정규 예술 교과 수업을 비롯한 학교 예술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안에서 예술 향유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둘째, 학교교육의 전 영역에서 예술 교육과 연계함으로써 예술 체험의 확대 및 심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학교 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로드맵을 설계한다. 넷째, 기관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중앙과 지역, 지역과 학교를 연계하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