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철 (연세대학교) 안한나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9 - 1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작성된 교안을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 집단으로서의 비원어민 예비 한국어 교사의 특성을 살피고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교육 주체인 교사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기는 하였지만 논의의 중심은 원어민 한국어 교사에 편중되어 있었다. 최근 들어 비원어민 한국어 교사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비원어민 예비 교사가 작성한 교안 분석 연구는 현재까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작성한 문법 수업 교안 30개를 대상으로 수업 구성 단계별 구성 및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선 구성적 측면에서는 연습 및 과제 활동의 유형이 다양하지 못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내용적 측면의 문제점은 비원어민 예비 교사들의 한국어 숙달도에 기인한 경우가 많았다. 이를 토대로 비원어민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에서 교육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