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8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미술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자기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인간의 활동’이라는 미술의 정의에 근거해 ‘미술을 통한 자기 이해는 가능한 것인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를 질문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신을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장르인 ‘자화상’을 통해 미술에서 자신을 다루는 방식을 알아보고 미술이 자신의 이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미술은 봄과 보여짐의 거리를 통해 자기 이해의 계기를 마련하고, 물질화를 통하여 자기 이해의 구체성을 확보하며, 매체의 변화를 통하여 자기 이해를 확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것’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어 온 우리의 현실 교육에서 앞으로의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자기 이해가 가능한 방식으로 모색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