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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기호학 연구 제69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5 - 250 (26page)
DOI
https://doi.org/10.24825/SI.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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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는 영화 연구에 할애된 두 권의 저서에서 미국의 기호학자 찰스 샌더스 퍼스의 기호학적 유형학을 참조하여 이미지와 기호에 대한 분류 작업에 착수한다. 주지하다시피 들뢰즈는 철학사와의 대결을 통해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구축한 철학자다. 그는 때론 스피노자주의자로, 때론 라이프니츠주의자로, 때론 니체주의자로 간주된다. 이런 사상사적 맥락에서 우리가 이 논문에서 제기하고자 하는 문제는 ‘들뢰즈가 퍼스주의자인가?’ 라는 질문이다. 들뢰즈는 존재동사 ‘이다’와 등위접속사 ‘와’ 사이의 투쟁의 역사가 존재한다고 역설한다. 이러한 그의 논지에 따라 위의 질문을 등위접속사를 사용하여 ‘들뢰즈와 퍼스’로 다시 쓴 다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것이 우리작업의 커다란 줄기를 형성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크게 기호모델과 기호 유형학이다. 이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들뢰즈와 퍼스를 번갈아 가며 마치 교차편집하듯이 이들 사이에 벌어지는 투쟁의 역사를 기술하는 것이 본 논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논의는 퍼스가 구상한 순수한 문법, 순수한 논리학, 순수한 수사학으로서의 기호학적 기획이 들뢰즈가 제시한 순수한 기호학과 맺고 있는 동음이의어적 관계의 구조를 드러내는 것으로 마무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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