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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99 - 633 (35page)
DOI
10.15734/koed..129.202112.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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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의 상호문화 의사소통 능력(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ICC)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방법: 상호문화 의사소통 교육의 방안을 제시함에 있어 상호문화 의사소통의 개념과 상호문화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후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문화 영역의 내용 범주와 활동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과: 지금까지 한국어 교재에서는 문화 영역을 단원 구성 요소의 하나로 여겨 따로 분리하여 가르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문화 지식과 태도, 기술을 융합하고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의 언어 기능과 연계할 수 있는 상호문화 의사소통 교수 모형을 제안하였다. 결론: 상호문화 의사소통 교육은 학습자가 타문화와 자문화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목표 언어의 문화를 존중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상호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다원화된 사회에서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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