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섭 (충북대학교) 류연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3 - 98 (16page)
DOI
http://dx.doi.org/10.21189/JKUGS.24.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원의 도시 이미지, 수원의 장소자산의 고유성 및 인지도, 향후 효과적인 수원의 장소마케팅 방법에 대한 수원 시민의 인식의 특성을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현재 수원의 도시 이미지에 대한 인식으로는 ‘역사도시’, ‘효의도시’, ‘문화도시’ 순으로 나타났다. 수원의 장소자산의 고유성 측면에서는 화성행궁, 팔달문-남문, 장안문-북문, 화서문-서문 등의 순으로 고유성을 지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수원의 장소자산의 인지도 측면에서는 화성행궁, 팔달문-남문, 월드컵경기장, 삼성디지털단지 등의 순으로 인지도를 지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향후 효과적인 수원의 장소마케팅 방법에 대한 수원 시민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관광프로그램의 개발, 전통문화축제 및 이벤트의 개최, 도심 속의 자연환경 보전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장소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지역의 정체성과 마케팅 위주로 진행되어 왔으나 장소자산 자체의 가치와 평가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어 향후 장소자산의 가치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