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갈선아 (오산대학교)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09 - 1,3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에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절차로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구체적인 치료목적과 과정을 적용한 예비 프로그램을 구성, 적용, 실시하였다. 실시 후에는 미술치료 전문가에 의한 평가와 장애아동 어머니 참여자 프로그램 타당도를 제시하여 프로그램 검증과 확인, 문제점 수정, 보완 등의 체계적이고 객관적인단계를 걸쳐서 프로그램을 구성, 실시하였다. 이 연구 설계는 A시 장애아동 어린이집 어머니 70명을 대상으로한국형 자아탄력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8명씩 무선 배치하여, 실험집단에게 주 2회, 12회기로 120분씩, 2015년 7월-9월까지 프로그램을 적용, 실시하였다. 공예활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통계적 분석은 SPSS/WIN(version 18.0)을이용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 질적 분석방법으로는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인 대인관계, 자기조절, 긍정성 등의3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공예활동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효과적 이였으며,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인 대인관계, 자기조절, 긍정성 등의 변화가 매 회기별 과정에서 행동과 언어 변화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