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훈 (세한대학교) 박영근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25 - 1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각장애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와 학습권 보장을 위해 개별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매체를 결정하여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학습매체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수준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8개 시각장애학교의 초ㆍ중ㆍ고 교사 8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학습매체 평가를 구성하는 근거리 시력 평가, 문장 읽기 시력 평가, 읽기 유창성 평가, 읽기 지속성 평가의 목적과 실시 방법 및 활용에 대한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학교 급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둘째, 학생에게 적합한 확대 글자 크기와 확대경 배율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학교 급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셋째, 점자와 묵자 중 적절한 학습매체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학교 급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향후 학교 현장에서 시각장애 교사에 의한 학습매체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매체 평가 도구의 개발ㆍ보급과 현직 연수과정의 개설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