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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용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3 (23page)
DOI
http://doi.org/10.26894/kdge.2021.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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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일의 장애인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분석해 보고, 한국의 교육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의 해결책으로서 독일의 직업교육제도를 벤치마킹할 모델로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실업계 중등교육과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잘 발전시켜 온 독일을 모델로 하여 한국의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을 직업교육 위주로 바꾸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본론에서 독일의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비장애학생 영역, 경증장애학생 영역 그리고 중증장애학생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면서 한국의 교육제도에 독일의 직업교육제도를 벤치마킹해서 한국식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확대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결론 내렸다. 특히 경증장애학생 영역의 특수교육과 직업교육 확립을 위해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 한국에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이 이미 도입되었지만 제대로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으로 정착을 하지 못하고 있다.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인문계 상위권 학생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고등학교 과정의 산학일체형 직업학교에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제도로 개혁을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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