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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중원 (연세대학교) 이지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05 - 119 (15page)
DOI
10.18652/2017.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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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패션마켓에서 확대되고 있는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 대상으로, 체험마케팅 유형에 따른VMD 특성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으며, 유형별로 글로벌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GFMS)와 내셔널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NFMS)의 VMD 특성 차이를 규명하였다. 사례조사를 위해 중국 상하이 5대 상권에 속하며, 현재 운영 중인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 43개 사례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37 개 중국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 중, 감각, 감성과 인지마케팅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현재 주로 사용되는마케팅 전략으로 보인다. 그 중 GFMS는 11개였으며 NFMS는 26개였다. GFMS는 고품질을 가진 고가 해외브랜드 혹은 디자이너 상품들을 다루며, 고객 편익을 고려해 고가/가격인하 상품구역을 설치하고 상품의 색채와 재질의 다양성을 강조하였다. 브랜드별 정보습득에서 판단, 구매로 이어지는 진열방법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상품을 연출하고, 브랜드나 상품 관련 정보를 사인물을 통해 제공하고 있었다. GFMS는 회원에게 특별한 가격 혜택 등을 제공하고, QR코드 간판을 통해 표적 집단 간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하였다. 주로 인구 유동량이 큰 현대적 백화점 및 쇼핑센터에 입점하고 있으며 판매원은 매장 콘셉트에 맞는 통일된외모 이미지와 인적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있었다. NFMS는합리적 가격과 차별성을 가진 브랜드/디자이너 상품들을 취급하며, 매장의 콘셉트에 맞게 전통적 문화·예술적 분위기가 강한 장소에 입점하였다. 맞춤형 상품과 한정 상품을 강조하고 전통적 건물을 이용해서 공간구성을 차별화하고 색다른 진열도구나 사적 인테리어를 통해 아이템/콘셉트별 상품들을 복합적으로 진열하되, 감성적/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었다. 판매원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소개하고 다양한 인적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를 이해하고, 체험마케팅을 활용한 중국 패션 마켓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중국 진출 시 VMD 관련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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