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중형 (광주신용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00 (12page)
DOI
http://doi.org/10.26844/ksepe.2018.23.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체조수행능력믿음이 체조수업에 대한 자기인지평가와 체조수강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밝힘으로서 초등예비교사의 체조실기지도 교수법 향상에 필요한 교육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G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체조실기수업에 수강 중인 초등예비교사 200(남 74, 여 126)명을 유목적적 표집으로 선정하였고, 수집된 자료처리는 기술분석, T-test, One-way ANOVA, 탐색적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별에 따른 체조수행능력믿음, 자기인지평가와 체조수강태도에 대한 인식에서 남자예비교사가 여자예비교사에 비해 자기인지평가를 도전적으로 하였고 체조실기 수강태도면에서 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는 체조수행능력믿음수준이 강할 때, 체조실기 강의에 대해서 도전적인 자기인지평가와 긍정적인 체조실기수강태도를 보인 반면, 체조수행능력 믿음 수준이 약할 때는 위협적인 자기인지평가와 부정적 수강태도를 나타냈다. 셋째, 체조수행능력믿음, 자기인지평가, 체조실기 수강태도에 따른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 결과 각 변인 간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체조수행능력 믿음과 자기인지평가가 체조실기수강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체조실기 수강태도를 보인 초등예비교사는 연습하면 된다는 믿음과 도전적인 자기인지평가 요인을 갖고 있었다, 반면, 부정적인 체조실기 수강태도를 보인 초등예비교사는 체조실기 강의를 부담되는 강의 및 위협적인 자기인지평가 요인을 갖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