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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원근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51 - 1,1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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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분류(sound classification)는 소리를 컴퓨터를 이용해 구분하는 기술이며, 최근에는 머신 러닝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머신 러닝 기반의 음향 분류는 먼저 소리 데이터 세트를 이용해서 심층 신경망을 학습시킨 다음, 여기에 실제 소리를 입력하여 판별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그런데 판별 단계에서는 주변 소음으로 인해 머신 러닝의 인식률이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실험 환경과는 달리 현장에서는 목적음과 함께 주변의 다양한 소리가 마이크로 입력되는데, 이러한 소리들은 학습 시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소리이기 때문에 목적음의 인식률을 떨어뜨리는 방해음으로 작용한다. 이때 방해음의 레벨과 종류 그리고 인식률의 상관관계는 음향 분류의 실용화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주제이나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그리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음악 소리가 방해음인 상황에서 목적음을 인식할 때 음악 장르와 음량에 따른 머신 러닝의 음향 인식 성능 변화에 대해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CNN과 10종의 일상 환경음으로 구성된 UrbanSound8K 데이터 세트, 그리고 10종의 음악장르가 들어있는 GTZAN 데이터 세트을 사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UrbanSound8K의 소리만을 이용하여 이를 인식하도록 CNN을 학습시킨 후, GTZAN에서 각 장르별로 5개의 음악을 선택하여 목적음과 신호대 잡음비가 -20dB, 0dB, 5dB, 10dB, 20dB가 되도록 합성하였다. 이 혼합음을 학습이 완료된 CNN에 입력하여 잡음이 없는 목적음을 입력했을 때와 비교 시 인식률 변화를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음악 장르별로 인식률이 2.8%~22% 차이가 발생하였다. 또한 음악이 방해음으로 큰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SNR이 20dB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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