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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철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교육녹색환경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3 - 39 (7page)
DOI
https://doi.org/10.7743/kisee.2018.17.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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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가 점차로 줄어 이제는 OECD 평균 21.1명(2017년 기준)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 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의 교실들의 크기는 최소 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여서 많으면 10명 정도 더 과잉된 교실면적이 할애되고 있어 예산의 낭비와 공간의 밀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을 기초로 하여 일제식 수업 및 모둠수업에 필요한 공간을 도면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인 1조의 일제식 수업에 필요한 교실크기는 벽체간 두께를 200으로 하였을 때 가로의 중심선간 치수는 7,100~7,500이 되고 세로는 7,000~7,800이 된다. 이러한 치수에 대하여 30cm 모듈에 맞게 적용하면 가로는 7.2m 7.5m, 세로 7.2m, 7.5m, 7.8m이 된다. 따라서 단위교실의 모듈은 정방형일 경우 7.2m?7.2m, 7.5m?7.5m, 장방형일 경우 7.2m?7.5m, 7.2m?7.8m, 7.5m?7.8m의 모듈이 나올 수 있다. 모듈의 면적은 7.2m?7.2m(51.84㎡), 7.5m?7.5m(56.25㎡), 7.2m?7.5m(54㎡), 7.2m?7.8m(56.16㎡), 7.5m?7.8m(58.5㎡)로서 최소 51.84㎡에서 최대 58.5㎡가 된다. 이러한 면적은 기존의 교실 모듈 7.5m?9.0m(67.5㎡), 8.0m?8.0m(64㎡), 8.1m?8.1m(65.61㎡), 8.4m?8.0m(67.2㎡) 등과 비교하면 최소 5.5㎡에서 최대 15.7㎡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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