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9 - 153 (45page)
DOI
https://doi.org/10.35179/jeiu.2021.16.2.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외국(세계) 문학 교육 사적(史的) 양상과 국어과 교과서 내 외국 문학 교육 현황을 분석해 보고, 국제적 문학문화 소통 교육으로의 외국 문학 교육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점차 외국 문학의 활용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어, 국제적 소통 측면에서의 교육 여건은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막상 그것의 실현태인 국어과 교과서의 양상을 살펴보면 교육과정과 부조화를 이루는 지점들이 있었고,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외국 문학 작품들의 갈래, 시대, 문화권, 제시 형태별 요소들이 한쪽으로 치우친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외국 문학 교육 철학에 대한 시야를 국제적 무대로 확대하고, 학교 급별 및 학교 급 내에서 외국 문학 교육 내용의 단계화, 균형화, 다양화를 추구할 것을 발전 방향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