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강남대학교) 박영신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759 - 2,7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들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KCI 등재지에 게재된 연구논문 83편을 대상으로 유아 다문화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83편의 유아 다문화교육 연구가 37개의 학술지에 수록되었으며, 이 중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와 유아교육학논집에서 각각 10% 이상을 다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연구주제는 철학 및 발달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이 다루어졌다. 셋째,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예비유아교사, 유아 순으로, 연구유형은 양적연구가 질적연구의 3배 많은 것으로, 양적분석이 질적분석의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누적된 유아 다문화교육 연구의 경향과 한계점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고,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과 연구주제 확대 및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한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