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김옥분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정찬호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75 - 18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교과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 인지, 학습몰입 및 창의 인성에서 전공 및 학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2개의 사립대학에 재학 중이며 각 대학의 학습공동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217명으로 공대 학생 63명, 비공대 학생 154명이었으며, 이중 저학년(1~2학년)은 89명, 고학년(3~4학년)은 128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로 t-test를 실시한 결과, 고학년 중 비공대 학생은 공대 학생 보다 행동지각 일치, 창의적 활동경력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공대 학생은 비공대 학생들보다 고등사고, 초인지, 창의 능력, 창의적 성향, 조작 실천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저학년 중 비공대 학생은 공대 학생보다 초인지, 구체적 피드백, 통제감, 창의적 글쓰기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학년에 따라 전공별로 차별화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