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길효정 (전주기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11 - 12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7.4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교육 환경이 보육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J 지역 3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이고, 보육실습을 마친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사용된 설문지는 161부이며,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실습 스트레스와 상관관계를 가진 일반적 특성 변인은 대학생활 만족, 전공만족이 유의한 상관관계 변수로 확인되었다. 실습생 개인요인 변인 중 실습 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 변인은 유아와의 관계, 실습에 대한 학생 만족이 유의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기관요인 중 실습 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 변수는 직원과의 관계, 실습교사로서의 책임이 유의하였다.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기관의 분위기, 직원과의 관계, 실습학생 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성공적인 보육실습을 위하여 실습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는 기관과 대학의 지원 시스템 구축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