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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52 (26page)
DOI
https://doi.org/10.35125/jsq.2021.10.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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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최근 우리나라 기업에서 교육훈련 투자 수준이 낮아지는 가운데,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어떤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정부의 교육훈련 정책에서 기업 교육훈련 활성화 정책이 차지하는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의 노동시장 구조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 수단으로 교육훈련을 활용하고 있다면 기업의 교육훈련 활성화가 갖는 정책적 중요성은 계속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2009년~2017년 「사업체패널」 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기업의 교육훈련에 근로자의 인적 속성, 작업방식, 경쟁전략과 생산성 및 지불능력 등이 미친 영향을 임의효과 Tobit 모형과 고정효과 Tobit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에 근로자들의 속성이 일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보다는 기업의 경쟁전략이나 참여적 작업방식이 더 뚜렷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분명한 경쟁전략을 기초로 근로자의 참여에 기반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이 교육훈련에 적극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최근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 감소가 실제 교육훈련의 전략적 중요성 감소보다는 온라인 훈련의 증가 등 교육훈련의 양태 변화를 반영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는 계속 장려되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변화하는 기업 경영 전략 등에 대한 적절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결국 기업 교육훈련에서 소외되는 근로자들에 대한 지원 확대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으나, 그에 대한 대책 필요성으로부터 기업의 교육훈련 활성화 자체를 부정하기보다는 개인 주도 교육훈련과 기업 주도 교육훈련의 조화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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