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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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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춘남 (경기복지재단) 박수현 (여주대학교 작업치료과)
저널정보
한국인지운동치료연구회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한국신경인지재활치료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3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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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급부상한 메타버스 시대 속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 현상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년층의 디지털 문해력 증진을 위한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본격적인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한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방법: 디지털 기반의 감염병 관리와 경제활동의 비대면서비스 확산으로 인해 디지털 문해가 단편적인 정보처리와인출을 넘어 안전, 관리, 의사소통의 생활 문해로 변화하고있다. 2019년부터 2021년 7월까지의 국내 인터넷 기사를중심으로 노인을 위한 디지털 문해 교육 관련 기사를 조사하였다. 결과: 조사 결과 총 111편의 기사 중 61편이 정보화 교육(55.0%), 19편이 스마트폰 교육(5.4%)이었다. 또한 2021년8월말 기준으로 경기도의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디지털 교육관련 프로그램 동향을 분석한 결과, 213개의교육 중 170건(79.8%)이 기본적인 디지털 역량에 관한 교육이었으며 일상생활 편의를 위한 디지털정보화 활용 교육은 미미한 실정이었다. 결론: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공서비스를 비롯한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는 메타버스 시대에 노인이 실생활에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해 교육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노년층이 디지털 기기를 다루는 기능과 바르게 사용하는지식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노인 맞춤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현실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방향으로 노년층의 인식변화도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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