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석 (광운대학교) 김상연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 - 28 (10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1.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년도부터 진행되고 있는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 조사와 연계되는 논문으로서 연구의 목적은 해당연도 한 해 동안 카카오톡의 인기 이모티콘을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해보고 이모티콘의 기획 및 제작에 있어 필요한 디자인 전략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카카오톡의 ‘전체 순위’를 중심으로 인기 이모티콘의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이후 나머지 논문에서 ‘연령대별 순위’를 중심으로 논술 후 최종적으로 두 연구결과를 종합·비교·분석하여 향후 이모티콘 디자인 트렌드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전체 순위를 중심으로 분석된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의 2020년도 디자인 트렌드는 ‘셀럽 이모티콘’이 강세를 보인 한해였으며, ‘움직이는 이모티콘’이 대세인 추세에도 ‘멈춰있는 이모티콘’도 충분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었다. 갈수록 높아지는 경쟁률에서도 꾸준한 인기의 스테디셀러 이모티콘의 일관성, 인기 있는 ‘스타일’과 ‘태그’ 분석을 통한 소재 선택 및 연출 구성의 적용, 디자인 방법론으로 표현기법을 통해 이모티콘의 기획 및 제작 시 필요한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