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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69 - 2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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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불평등 심화와 고령화 문제 등 사회문제 해결방안으로서 정부의 한계를 극복위해 사회적 경제의 중심으로 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을 들 수 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합리적 경영활동으로 사회적 가치 추구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에 충족될 때 지속가능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 및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정부지원과 시장지향성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6개의 가설을 수립하였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인증 받은 210개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정부지원은 직접지원, 간접지원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고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성과 경쟁자지향성으로 구성하여 잠재 변수들 간의 차별성을 확인하기 상관분석과 개념 신뢰도를 확보하고 상관계수와 평균 분산 추출값 제곱근 값과의 비교로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정부지원의 간접지원만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장지향성은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 모두 지속가능성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중간조직 및 기관에서의 사회적기업 지원 중 우선순위와 기업 내에서의 마케팅전략 도출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향후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분야에서 외적요인인 정부의 지원과 내적 요인인 시장지향성에 초점을 두어 성과와의 연구에 있어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문참여 기업이 대부분이 영세 중소기업에 집중된 점이 있어 사회적기업을 대표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의 특성에 따른 영향의 차이에 대한 고려도 배제되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특성에 따른 시장지향성 및 정부지원과 경영성과 또는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를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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