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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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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완성 (전남대학교 박사과정) 정정호 (전남대학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9 - 1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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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서비스 디자인 개념의 확장으로 스마트 서비스의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었다. 무인 판매가 발전하는 배경에는 무인 매장에서의 스마트 서비스 기술 활용과 어떤 비대면 사용자 경험 요소가 부합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서비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인터랙티브 스마트 서비스의 새로운 개념을 정의하였다. 사용자 경험요소에 대한 학습을 행위 단계별로 각국의 편의점, 커피숍, 패션숍 등 3가지 종류, 총 9개 사례를 분석하여 각 단계에 맞는 사용자 경험 요소와 종합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무인매장 방문 전 부문에서는 효율성, 예측성, 유용성, 매력성에 부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방문 부문에서는 일관성, 접근성, 용이성, 신뢰성, 기억성, 정확성, 만족성, 효율성에 부합하였다. 상품탐구 부문에서는 예측성, 효율성, 기억성, 만족성, 창의성, 접근성, 정확성, 유연성, 내결함성, 가시성, 직관성, 심미성, 매력성, 유용성에 부합하였다. 상품선정 부문에서는 정확성, 예측성, 유연성, 가시성, 매력성, 내결함성, 직관성, 유용성, 일관성, 기억성, 효율성, 용이성에 부합하였다. 결제 부문에서는 만족성, 접근성, 용이성, 가치성, 가시성, 유용성, 효율성, 기억성에 부합하였다. 퇴실 부문에서는 만족성, 예측성, 가시성, 내결함성, 유연성, 신뢰성, 정확성, 기억성, 용이성, 접근성에 부합하였다. 구매 후기 부문에서는 만족성, 신뢰성, 기억성, 가시성, 예측성, 가치성, 접근성, 내결함성에 부합하였다. 무인 매장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이 연구가 향후 스마트 서비스와 무인 판매 분야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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