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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진 (대구가톨릭대학교) 남승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7 - 138 (22page)
DOI
doi.org/10.18253/kart.2021.2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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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W복지관을 이용하는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사전/사후 각각 10명과 통제집단 사전/사후 각각 10명 무선 표집으로 선정하여 본 프로그램을 주 1회 90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는 첫째,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실험집단 사전/사후에서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소감 활동과 관찰을 통한 회기별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가? 이다. 자료분석은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비모수 검증인 맨-휘트니U 검증과 효과성 검증을 위해 Wilcoxon signed-Rank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실험집단 사전과 통제집단 사전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실험집단 사전/사후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류분석에 기반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회기별 소감 활동과 관찰을 통한 질적 분석의 결과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이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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