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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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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수 (건국대학교 화장품공학과/LG생활건강) 이정민 ((주)네이쳐블루) 안성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95 - 408 (14page)
DOI
http://dx.doi.org/10.20402/ajbc.2021.0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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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화장품 브랜드 관련 정보에 대한 구매의도, 인식변화등 구매와 브랜드간의 심층적 연구를 통해 온라인에서의 화장품 정보 신뢰 및 지속적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방법: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간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총 1,300부가 배부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자, 결측 값을 제외하고 총 1,197부를 최종 분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 과정을 거친 다음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22.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온라인 화장품 정보에 대한 브랜드 신뢰 및 지속구매를 위한 구매의도 관한 연구로 8개의 중요 변수인 신뢰성,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구매신뢰도, 구매의도, 브랜드 태도, 브랜드 정보, 정보신뢰도로에 대한 관계를 분석 하였다. 결과로 긍정적 감정에 대한 결과로 긍정적 감정이 높을수록 브랜드 정보, 구매의도, 정보신뢰도, 구매신뢰도, 브랜드 태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감정이 높아질수록 구매의도, 정보신뢰도, 구매신뢰도, 브랜드 태도는 감소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가 있다. 부정적 감정이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정보신뢰도로 파악이 되었다. 신뢰성 분석의결과는 신뢰성이 증가하게 되면 브랜드 정보, 구매의도, 정보신뢰도, 구매신뢰도, 브랜드태도가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이 정보신뢰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결론: 온라인 화장품 브랜드 정보 제공시 마케터들은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과 사용자의 특성을 감안하여 브랜드 광고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며, 광고외 브랜드 제품에 대한 주요 성분 및 효능/효과에 대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내용이나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관리해야 하며,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화장품 브랜드 정보 제공 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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