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은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10년간 국내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프로그램들이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문화예술교육이 주로 예술교육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바에 비하면, 인간의 인지나 문화, 그 융합된 산물이라는 관점에서의 논의는 이루어진바가 적다. 본 논문은 인간의 깊은 내면과 삶의 다양한 면면의 표현인 인지와 문화인지가 어떻게 문화예술로 변화 발달해 가는지, 그 경로와 과정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인간 인지와 마음의 측면에 대한 고려를 위한 발달적 체계 접근, 인지와 문화인지가 어떻게 서로 작동하는 지에 대한 체화인지 이론, 그리고 인지와 문화인지와 문화예술이 개인과 분야와 영역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체계모델 관점을 차례로 고찰해 보았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이 단지 산물로서의 결과물이 아니라 인간 몸과 상호작용하고, 여전히 함께 공진화를 만들어 나가는 문화인지적 구성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세 접근의 분석을 통해 인지와 문화인지, 문화인지와 문화예술,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이 서로 새로운 구조와 기능을 만들어가는 관계이자 다양한 조건과 맥락 내에서 인간의 내 외부에서 구성, 재구조화 되는 관계임을 고찰하였다. 이는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에 새로운 관점과 프레임을 제공 구축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논의에서는 이러한 관점들이 문화예술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그 함의를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