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2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2 - 57 (26page)
DOI
http://dx.doi.org/10.21716/TKFL.6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면서 성인 학습자뿐만 아니라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2020년 2월을 기준으로 하여 30개국의 중등 교육기관에서 외국어 과목으로 한국어를 채택하였으며 1,635개 학교 14만 5,000여 명의 청소년들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이는 교육기관 내에서의 학습자만을 확인한 것으로 교육기관 밖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청소년 학습자는 가늠하기 어렵다. 다만 청소년 학습자들이 주로 접근하는 온라인 플랫폼의 콘텐츠 증가를 통해 확산세를 추론해 볼 수 있다. 그간 청소년 대상의 한국어교육은 이주배경청소년(중도입국, 다문화, 탈북)과 재외동포 청소년이 주를 이루었으나 이제는 비한국계 청소년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 차원의 노력으로 해외 중등학교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청소년 대상 한국어교육 연구 경향을 살피면서 비한국계 청소년 학습자 대상의 한국어교육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논문 218편을 분석하였으며 그 가운데 비한국계 청소년 대상의 논문 35편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비한국계 청소년 대상의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가 부족함을 밝혔다. 언어지식(어휘, 문법, 발음), 언어기술(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발달,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분석 등과 같은 기초 연구를 통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자료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