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혜림 (시립동백어린이집) 문혜련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11 - 1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4, 5세를 담당하는 유아교사의 소진감과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소진감과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용인시에 위치한 유치원(사립) 9곳과 어린이집(국공립, 민간) 11곳에 근무하고 있는 만 4, 5세반 담당교사 186명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나 유아와 관련된 소진감보다 개인적인 소진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중 긍정적 예방전략 Ⅱ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은 직무와 관련된 소진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교사의 직무와 관련된 소진감이 낮을수록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이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기 전에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교사가 예방적이고 긍정적인 지도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