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봉수 (고려대학교) 민대환 (고려대학교) 이한진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9 - 1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화하는 디지털 기술로 성장하는 비대면 교육시스템은 교육환경의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2020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유행한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대면교육의 보조역할을 맡던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은 비대면 교육의 중요한 축이 되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된 원격 및 실시간 양방향 교육을 위한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지만, 효과적인 이러닝 정보시스템 품질에 대한 평가와 사용자 관점의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러닝 정보시스템 사용경험이 있는 551명에게 ISSM 및 ISO/IEC 25023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항목을 활용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모형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봉쇄기간 동안 학습자들이 경험한 콘텐츠품질이, 시스템품질보다 이러닝 시스템 사용 시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했다. 한편 서비스품질은 유의하지 않게 도출된 이유와 관련하여 개방형 질문의 키워드 분석을 토대로 추론했으며, 이를 토대로 더 발전된 이러닝 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이러닝 시스템의 품질 개선을 통해 전반적인 교육의 품질 및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분석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