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빈 (동원대학교 겸임교수) 권경숙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수) 황은희 (한양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 - 26 (22page)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6.36.6.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교사 채용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담론을 통해 초임교사 채용의 방법과 선발의 기준 등을 알아봄으로써 예비보육교사 교육의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원장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병행하는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는 면담 즉시 전사하여 자료화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반복적인 읽기와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들은 열정과 신선함에 대한 기대와 초임교사는 어린이집 운영 방침이나 원장 자신의 교육관을 긍정적으로 잘 수용하리라는 생각에서 초임교사를 채용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재정 여건이나 기존 교사와의 위계적인 질서를 고려함으로써 어린이집 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서도 초임교사를 채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 원장들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성장과정과 자기소개서 작성의 진솔함 및 면접에서 드러나는 인성을 중요한 채용의 기준으로 여겼다. 또한 원장들은 어린이집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초임교사의 대처 능력 및 전문성을 채용의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였을 뿐 아니라 어린이집 현장 경험의 다양성과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수업과 관련된 실제적인 경험 유무를 기준으로 초임교사를 채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