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준 (성균관대학교) 조은정 (성균관대학교) 김현철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41 - 2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조절학습 변인 중 하나인 인지조절능력과 학업성취 두 변인 간의 종단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업성취가 인지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모든 경로에서 유의미하였으나 인지조절능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두 변인 간의 관계성에 남녀 성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녀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 분석을 통해 학업성취 초기치는 인지조절능력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주었고 학업성취 변화율이 높을수록 인지조절능력 변화율도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지적하고 후속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