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여진 (서울대학교) 박현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831 - 852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 자료의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점수에 대한 교과별 EBS 수능강의 수강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EBS 수능강의 수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전적 특성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단일처치의 선택편의 조정모형 (Probit 모형)과 다중처치의 선택편의 조정모형 (SUBP 모형)을 적용하고 결과를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분석결과, EBS 수능강의를 수강하는 학생집단과 수강하지 않는 학생 간에는 성별, 사전성취수준, 학업효능감, 수업이해도, 수업집중도, 사전 EBS 수강경험, 학급규모, 지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이러한 사전적 특성차이를 경향점수 안정화 역확률가중치 방식으로 조정하고, EBS 수강과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를 포함한 가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단일처치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분석결과, 언어와 외국어영역에서는 EBS 수강과 사교육 참여의 상호작용효과만 유의하였으며, 수리영역에서는 EBS 수강의 주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가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다중처치의 선택편의를 조정한 분석결과, 언어와 외국어영역에서는 EBS 수강의 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리영역은 EBS 수강의 효과와 사교육 참여와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결과로부터 EBS 수강 참여에 따른 선택편의와 사교육 참여의 선택편의를 동시에 조정한 분석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