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민정 (한국교원대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853 - 8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종합(research synthesis)의 한 방법인 메타분석은 경험적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 통계적으로 종합하는 양적 연구이다. APA의 MARS는 교육학을 비롯한 사회과학 분야의 대표적인 메타분석 기준으로서 교육 분야의 연구 맥락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 메타분석에서 매우 중요한 결론의 일반화가능성은 연구의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개념인 MUTOS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MARS와 MUOTS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진로교육 분야 메타분석 연구 10편을 분석한 결과, 1차 연구의 선정 및 코딩, 모형 선정, 이상치 검정, 출판 편향 등과 같은 통계적 방법의 기술에서 미흡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MARS와 MUTOS를 기준으로 한 분석 결과와 메타분석 분야 석학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 분야 메타분석 연구의 필수 보고 항목 50개를 제안하였다. 필수 보고 항목이 우리 교육 분야 메타분석 연구의 절차적 투명성과 반복가능성, 결과의 일반화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