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해덕 (중앙대학교) 김규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41 - 363 (23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2.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공학 관련 정책은 교육공학의 실천과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교육공학 학문분야에서 정책과 관련된 연구는 다른 연구 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문과 실천분야로서 교육공학정책연구를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그동안 교육공학 관련 정책이 교육공학연구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대표적인 교육공학 관련 정책인 교육정보화 정책을 대상으로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교육공학연구가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1996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되어온 ‘교육정보화 발전계획’을 4단계로 구분하여 정책의 변천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같은 시기에 해당하는 근 20년간 교육공학분야의 대표학술지인 교육공학연구에서 교육정보화 정책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갖는 연구를 확인하고 연구영역과 교육정보화 단계별 연구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교육정보화 정책과 교육공학연구 동향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문분야로서 교육공학정책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주요 의제들과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