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65 - 39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2년 이후 대규모 개방형 온라인 강좌(MOOCs)가 출현하여 무료로 대학수준의 강의를 공개하면서 MOOC는 기존의 고등교육체제의 틀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동인으로 뜨거운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세계각국의 명문대학들은 MOOC 제공에 참여하였으며, 2015년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원에서는 한국형 MOOC 개발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MOOC 출현의 역사가 짧은 관계로 대규모 학습자가 무료로 참여하는 MOOC의 특성에 맞는 MOOC 설계와 운영의 원리들이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MOOC 학습자들의 개인적 배경, 학습 행동이나 인식 등에 관해 연구한 논문 28편을 분석하여 MOOC 학습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에 기반하여 효과적인 MOOC 설계와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시사점으로는 학습자 맞춤형 코스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수준별 코스 개발, 코스수준이나 대상 학습자에 관한 정확한 정보제공, 보충/심화학습지원), 단기 코스(4-6주) 제공, 학습자 몰입도를 높이는 강의비디오 제작방법, 동료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온라인 포럼 활성화 방법, 온라인/오프라인 학습공동체 형성, 학습관리능력과 디지털리터러시 제고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