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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모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5 - 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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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을 전후하여 한국과 일본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금융교육을 강화하거나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이 연구에서는 두 나라에서 금융교육과정이 개정되거나 성립한 과정을 분석하고, 그 결과 정립된 금융교육과정을 비교함으로써 양국의 금융교육의 성격과 금융교육과정의 주안점을 비교하고자 했다. 그 결과 일본의 경우에는 2005년 이후 금융교육의 강화를 위해 정부와 사회적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학교 교육과정에 편입되는 부분에서는 소극적 도입에 그친 반면, 2007년 개정교육과정 이후의 짧은 시간에 걸쳐서 전격적으로 도입된 한국의 경우에는 의외로 학교급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론 중심의 경제교육 안에 편성되어 있음에도 금융생활과 적극적으로 연계시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금융교육의 성격과 관련, 일본은 경제교육적 관점의 금융교육이며 한국은 개인자산관리적인 관점의 금융교육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금융교육과정의 주안점과 관련하여서는 일본의 경우 화폐와 거래라는 기초적인 영역에 두고 있는 반면, 한국의 경우에는 재무 설계 및 관리와 이득과 손실이라는 내용 범주에 상대적인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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